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는 3월 29일(토) 오전 10시에 2025년 제1회 학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주관은 지식콘텐츠연구소 산하 지역문화연구원(CELEB)이 담당하며, 지역문화연구원에는 사학, 고고학, 지리학, 철학, 군사학, 문헌정보학 등 각 학문 분야의 전문가와 공직, 교육, 언론, 기업, 시민단체 등 각 분야에서 활동하며 학술 연구에 참여하는 시민들을 위원으로 위촉하고 있다.

세미나의 주제는 '사라져가는 지역 문화를 찾아서'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사라져가는 지역 문화를 기억, 기록, 보존하여 연구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본 발표는 충주 예성문화연구회 어경선 고문이 '충주 지방의 마을신앙'이라는 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발표 후 토론은 고창문화연구회 이병열 회장, 이광희 한서대학교 글로벌융합센터 센터장의 주도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세미나는 접근성을 높여 참가자를 늘리고 참가자의 편의를 위해 온라인(ZOOM)으로 개최하며, ZOOM 주소는 세미나 개최 1일 전 공지될 예정이다.
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 노영희 소장은 “현대 사회에 이르러 경제 상황과 문화가 급속하변화하면서 사라져가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이 많이 있으며, 이를 연구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충주지역 또한 예외가 아니다."라며 많은 학자와 시민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담당기관은 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입니다.
- 책임자 : 노영희 소장 (043-840-3367)
- 담당자 : 권용휘 연구원 (043-840-3415)